황국으로 아기 이유식 준비 + 요거트제조기 / 황국의 효능 / 집에서 요거트 만들기 / 황국 발효하는 법 / 황국엔자임 누룩
극성 할배의 추천으로 황국 이유식을 시작한다.
황국이란
학명 Aspergillus oryzae
누룩곰팡이의 대표균으로 청주, 일본식 된장, 간장류 제조에 사용되는 고오지koji (국)제조 곰팡이이다. 집락은 처음에는 백색인데 분생자가 생기면 황색에서 황록색으로 되고 오래되면 갈색으로 된다. 전분 당화력, 단백 분해력이 강하고 한 때는 소화제 제조에도 사용되었다. 생육 적온은 37℃이다.
출처 : 식품과학기술대사전. 광일문화사. 2008. 4. 10.
술을 발효할 때 넣는 효소제 곰팡이인 누룩의 종류 중 하나다. 누룩은 배양 원료의 색에 따라 황국균, 흑국균, 홍국균, 백국균 등 있고 이 중 황국균이 술을 발효할 때 많이 사용된다.
와인과 같은 과일을 이용한 외국의 술은 과실 속의 당으로 에탄올 발효된다. 반면 한국의 전통주는 쌀로 시작을 하기 때문에 쌀의 전분을 당으로 분해하는 곰팡이의 당화 효소 즉 아밀라아제와 당화 된 당을 에탄올화 하는 효모가 필요하다.
이 때 그 두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누룩이다.
구매한 황국은 코지 곰팡이로 전분당화력과 단백질 분해력이 강해 청주, 탁주 술 제조와 된장, 간장 제조의 효소제로 사용되는 유익균이다.
*코지 곰팡이는 쌀, 보리, 대두 등의 곡류 원료에 곰팡이 국균을 접종시킨 것으로 전분을 당화 시키기만 가능하다. 당을 에탄올화하는 효모는 없다.
황국균 요약
코지 곰팡이인 황국균은 탄수화물 즉 전분을 흡수 가능한 당 형태로 분하하는 효소만 있고 당을 에탄올화하는 효모는 없다. 따라서 술을 만들 수는 없고 섭취한 음식을 몸이 소화흡수할 수 있는 작은 형태로 분해하는 소화효소의 역할을 한다.
황국의 효능
장 속 유해균을 억제하고 유익균의 증식을 돕는다. 황국균의 효소는 섭취한 음식을 몸이 흡수할 수 있는 작은 분자 형태로 분해되는 것을 도와 영양소 흡수를 높일 수 있다.
(음식물이 소화되지 못하고 대장으로 내려가면 유해균이 생성된다. 유해균의 증식은 독성물질 증가로 이어진다.)
아래 레시피로 황국을 메주를 만들 때 사용하기도 한다.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대용으로 먹는 다는 사람들도 있다.
황국 500g 단위 포장. 4개 구매.
황국 배양물 (백미 90% 황국 5%) 국내산 100% 라고 한다. 나머지 5%는 뭐지 싶다...
택배에 함께 온 황국 배양법.
나는 이 방법을 따르지 않고 아빠가 알려주는 요거트 제조기를 사용해 요플레 같은 이유식을 만들었다.
황국으로 이유식 만들기
(요거트 제조기 사용 - 같은 온도로 14시간 유지하는 기능)
황국 100g에 종이컵 기준 물 1컵을 넣어 섞어준다.
섞으면 .... 이런말은 안하려고 했는데 이보다 비슷한 건 없을 듯하다. 색깔하고 묽기가 아기 똥같다.
모두 올챙이적 시절이 있겠지만 똥 까진 기억이 안나겠고, 그래서 아기 똥을 모르시는 분들은 요것과 비슷하다 생각하심 될거에요 ㅎㅎ
집에서 애물단지로 방치 중인 요거트 제조기에 넣고
그릭요거트 버튼 선택. 10시간 자동 세팅되는데 시간을 눌러서 총 14시간으로 늘린다.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뚜껑은 꽉 닫지 않는다.
14시간 발효 후~
청국장, 응가 때깔인데 맛은 전혀 그렇지 않다.
플레인요거트랑 비슷한 맛. 자극적이지 않은 순한 단 맛이 있다.
황국 특유의 맛이 있는데 뭐라고 표현할지 모르겠다. 청국장맛은 아니고 콩 맛인가 싶은 색다른 맛이 있다.
논에 물들어가는 거랑 자식 입에 먹을거 들어가는 게 제일 배불르다고 이야기하는 할배. 우래기 넘 맛나게 열심히 먹어준다~ 할배가 신경써서 준비한 보람있게!
아빠가 만든 소고기버섯미역 이유식에 황국을 아기 숟가락으로 4숟갈 섞어줬는데 다 먹고 모자른 듯 보였다.
기대이상으로 너무너무 잘 먹어줘서 먹이면서도 좋았다. 앞에는 내가 먹을 국수가 불어가고 있었지만 ㅋ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