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과 취미/물생활

구피/열대어 백점병 치료 | 메틸렌블루 사용법

공장장J 2021. 8. 9. 15:59
반응형

백점병은 물꼬맹이들에게 사람에게 감기와 비슷한 질병이라고 해요. 환절기나 물 온도가 급변할 때 많이 찾아오는데 한번 백점병을 앓았던 꼬맹이들은 면역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다른 열대어 질병에 비해 치료가 쉬운편입니다.


백점병 특징


몸에 작은 하얀 점들이 생겨납니다. 심하면 설탕 묻은 핫도그처럼 된다고 해요.


백점병 치료


준비물 : 메틸렌블루 1g, 증류수 1L, 계량스푼 (있으면 좋고 없으면 티스푼), 주사기

메틸렌블루 온라인구매 0.1~0.5g 1,500원 / 25g은 11,000원
증류수 1L 약국에서 약 1,500원

메틸렌블루와 증류수



1. 메틸렌블루 1 티스푼(1g)증류수 1L와 섞어 메틸렌블루 용액을 만들어 줍니다.

메틸렌블루
메틸렌블루 + 증류수 혼합한 용액



2. 만든 메틸렌블루 용액을 어항의 용량을 계산하여 투여합니다. 치료시에는 100L 당 25ml 예방시에는 100L 당 12.5ml 사용합니다.

어항 물용량 리터 계산식

가로 x 세로 x 물높이 / 1000


치료시 투여 용액 계산식

100L : 25ml = 어항 물용량 L : X
25 x 어항 물용량 / 100 = X


저희 집 구피 어항 물 용량이 21L 니까 메틸렌블루 용액을 5ml 정도 넣어주면 되네요.
작은 주사기 최대용량이 1ml 라 5번 반복했습니다.



메틸렌블루 Methylene Blue Trihydrate


메틸렌블루는 파란색 가루 시약으로 실험실 갈색병에 담겨있어요. 실험실에서도 사용되는 화학시약으로 세포염색에 주로 사용됩니다. 구피 치료제로 만들어진 치료제처럼 안 생겨서 당황하실 수도 있을거에요.

또한 열대어 백점병, 곰팡이병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어 온라인몰 구매후기 살펴보시면 그 목적으로 구매하셨다는 분들 후기가 많이 보입니다.

메틸렌블루는 파란색으로 염색되니 신문지를 깔고 작업하시는게 좋고, 손에 묻은 것은 비누로 했을 땐 안지워졌는데 미뤄뒀던 설거지를 하고나니 없어지네요! 주방세제가 강력한가봐요. 물건이나 테이블에 묻었을 땐 알콜로 지워진다는 얘기가 있어요~


구피/열대어 질병 관련포스팅

구피 바늘꼬리병 치료하기 (약 : 프라지콴텔)

평화롭던 저희집 구피 어항에 3일전부터 특이한 꼬리의 구피가 발견되었습니다. 구피가 아픈걸 모르니 저만 속이 편했던 거구... 구피는 평화롭지 않았겠지요. 인터넷, 유투브를 뒤져 바늘꼬리

rootingforme.tistory.com




온라인으로 주문한 약이 오는동안 잘못될까 구피들이 걱정했는데 주말동안 하얀 점들이 많이 없어지고 증상이 줄어든 모습을 보였습니다. 증상은 줄어들었지만 완벽한 치료를 위해 메틸렌블루 용액을 만들고 투여까지 해보았습니다.

아픈 모습을 보고, 죽은 구피들을 보며 물생활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드네요. 여태까지 밥만 주고도 치어도 낳고 잘 커주니 너무 쉽게 생각했었습니다. 수족관에 구경갔다가 구피랑 베타 데려올 생각이었는데 그 생각 싹 사라졌지 뭐에요. 당분간은 저희집 꼬맹이들 잘 케어하는데 집중하려고 해요.


반응형